English

Hustle 허슬, 허슬플레이 뜻 제대로 알기 (노력이라고 하기엔 애매함)

ondesc 2021. 10. 27. 21:01
반응형

랩 가사나, 영화에서 hustle, 혹은 스포츠 중계에서 허슬플레이 (hustle play)라는 말을 접하기 쉽다.


hustle은 명사이고, hustler은 Hustle하는 사람인데 정확히 무엇을 뜻할까?

불 꺼진 방에 HUSTLE 레터링으로 된 파란 무드등이 켜져 있다.

 

노력하다, 열심히 하다는 work hard, put some effort, strive 등의 표현으로도 쓸 수 있다.

노력이 이런 이미지라면

머리가 하얗게 센 노신사가 물레 위 도자기 빚기에 집중하고 있다.
신중하게 몰입하고 공들이는 모습

hustle은 이런 이미지다.
노력보다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무언가.

붉은 유니폼과 흰 유니폼을 입은 서로 다른 팀의 두 여성이 축구 경기에서 서로 몸싸움을 하고 있다.
그냥 사력을 다 해 싸운다는 의미도 있음

보다 동적이고, 마지막인 것처럼 사력을 다해, 최선을 다해 싸우는 이미지

 

실제 hustle 사전의 뜻은 '정신없다, 분주하다' 라는 뜻이지만
그런 뜻 보다는


to have the courage, confidence, self-belief, and self-determination to go out there and work it out
'깡, 자신감, 자기믿음, 자신만의 동기를 가지고 나서서 무언가를 이루어 내는 것'
이다.

행복을 찾아서 라는 영화의 씬으로, 주인공인 아버지가 아들에게 "넌 못한다는 말 듣지마" 라는 대사를 하고 있다.
허슬의 정석

영화 '행복을 찾아서 (the pursuit of happyness)'가 대표적으로 생각나는데,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싱글대디로 n잡을 소화하고 잠을 줄여가며 성공을 위해 hustle life(허슬라이프) 를 살아내 결국 성공을 이루는 결말을 이루는 것, 이것이 사람들이 hustle하는 근본적인 이유일 것이다.

그리고 맹목적인 성공과 출세를 좇아 일하는 것을 'hustle culture'이라고 하며, 이는 미국에서도 많이 대두되는 단어이고 우리나라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오히려 더 하면 더했지...

그리고 hustle culture 아래 사람들이 쉼없이 일하는 것을 'hustle and bustle' 이라고도 많이 표현한다.

 

Hustle Culture의 산물이기도 한 n잡에 대한 표현도 아래에 다루었으니, 참고해 보세요.

2021.10.28 - [English] - N잡 영어로. 세 가지 네이티브 표현 (multiple jobs 아님)

 

N잡 영어로. 세 가지 네이티브 표현 (multiple jobs 아님)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아래 표현들 전부 틀렸고 콩글리시다. - multiple careers - multiple jobs 저런 표현들은 '일 많이 하기' 라고 이야기 하는 꼴이랄까... 듣는 사람도 대충 알아듣긴 할테지만 굳이

described.tistory.com

 

Thanks for reading!

반응형